인증프로세스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중소기업전문 인증기관
  • 인증절차
  • 기관전환 절차
  • 인증의 정지, 취소, 거부
  • 인증 범위 축소/확대

 

인증절차 안내

- (예비심사) : 신청조직의 희망에 따라 수행되는 인증등록 및 유지를 위한 인증절차와는 무관한 심사로서 인증준비에 대한 심사 전
  평가를 통하여 시스템의 개선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심사

- (최초심사) : 최초로 인증을 등록하기 위한 심사로서 1단계심사와 2단계심사로 이루어짐

- (확인심사) : 부적합에 대한 시정조치결과 및 이행상태의 적합성을 현장에서 확인하는 심사
  (부적합의 정도 및 서면으로 제출된 시정조치의 상태에 따라 심사원이 현장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시행)

- (사후심사) : 인증서를 발급 받은 인증조직이 인증 유효기간 동안(인증서 발급 후 3년 동안) 인증자격을 유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심사 (적어도 1년에 1회 이상의 사후관리심사가 진행되어야 함)

- (갱신심사) : 인증된 조직이 인증자격을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인증서 유효기간(인증등록 이후 3년)이 만료되기 전에 인증서를
  갱신 받고자 할 경우 받아야 하는 심사

 

기관전환 절차

  • 타기관의 인증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 저희 인증원으로 인증을 전환하고자 하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인증전환신청

신청 시 다음의 서류를 제출 하셔야 합니다.
- 인증심사 신청서  - 사업자등록증  - 현재 인증기관 발행 인증서 사본
- 조직도  - 심사보고서(현재 인증기관에서 수행한 최근 심사 보고서) 사본

인증전환 심사비용

인증전환을 위한 방문심사의 경우에는 별도의 소요 비용 없이 무료로 진행합니다.

인증전환 방문심사

제출하신 서류를 검토한 후, 인증전환이 가능하다고 판단된 경우, 신청기업을 방문하여 전환심사를 실시합니다.

인증전환 심의

방문심사 결과를 토대로 인증심의위원회에서 인증여부를 결정합니다.

인증 유효기간

인증의 유효기간은 이전 인증기관의 유효기관과 동일합니다.

갱신/사후관리 심사 주기

인증전환 완료 후, 갱신 및 사후 심사 주기는 이전 인증기관의 주기와 동일합니다.

 

인증의 정지, 취소, 거부

SBC인증원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조직은 다음 경우로 제한되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의 경우에 인증의 효력이 정지되거나
취소 될 수 있으며 인증서가 회수 될 수 있습니다.

인증의 정지 또는 취소시에는 인증 상태에 대해 언급한 모든 홍보물의 사용을 중지함을 보장하여야 합니다.

정지요건

  • 01. 사후심사를 특별한 사유없이 불응하거나 심사주기의 최대허용한도(예:1년)를 초과할때
  • 02. 인증제도가 변경된 경우 신규 규격에 따른 대응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때
  • 03. 인증표시 및 홍보방법의 사용 기준을 위반한 경우
  • 04. 심사 중 제공된 정보나 문서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 05. 인증계약 또는 합의 사항을 위반한 경우
  • 06. 인증범위 일부에 대하여 경영 시스템의 적용이 잠정적으로 정지되어 있을 때
  • 07. 기타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판단된 경우
  • 08. 부적합 사항에 대한 확인심사 결과 시정조치 되지 않은 경우
  • 09. 기타 인증기준에 대한 위반으로 쌍방간에 합의된 경우
  • 10. 심사수행과정에서 안전법규 미준수 발견 시(안전보건경영시스템)
  • 11. QuEST Forum에서 요구되는 성과지표가 일정기간 입력되지 않은 경우(TL9000)

취소요건

  • 01. 인증정지 후 6개월이 경과했으나, 효력을 재개하지 않은 경우
  • 02. 고객이 서면으로 인증을 포기한 경우
  • 03. 인증서 유효기간 내에 인증효력의 일시정지 처분을 3회 이상 받은 경우
  • 04. 부도, 파산 등에 의해 더 이상 시스템의 유지가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경우
  • 05. 인증범위 일부에 대하여 경영시스템을 적용하지 않음으로서 취소가 필요한 경우
  • 06. 기타 인증고객의 경영시스템이 심각하게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경우
  • 07. 특별심사에서 심각한 사고 또는 법규 위반 등 시스템의 실패가 실증된 경우(안전보건경영시스템)
  • 08. 의도적 또는 반복적인 법규 미준수(안전보건경영시스템)
  • 09. 폐쇄된 시설 및 작업장에 대한 적절한 리스크 관리 및 사후감시 활동이 부족한 경우(안전보건경영시스템)

거부요건

인증등록을 위한 신청 및 심사 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경우 인증등록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 인증등록을 위한 심사결과 인증시스템 적용표준(기준)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자원 및 조직이 없거나 인증시스템이 대부분 가동되지 않는 경우
  • 인증등록을 위한 심사결과 경부적합사항에 대한 시정 및 시정조치계획 또는 중부적합사항에 대한 시정 및 시정조치가 제출, 검토, 수락 및 검증되지 않은 경우
  • 인증신청 및 심사 중 제공된 정보나 문서가 허위로 판명된 경우
  • 인증신청 조직의 해체, 연락 두절 등으로 인하여 인증등록을 위한 절차가 완료되기 전에 중단되는 경우
  • 인증원과 계약 또는 합의사항을 위반한 경우
  • 인증비용을 납부하지 않은 경우
  • 기타 인증신청 해당 시스템에 중대한 문제가 있는 경우

 

인증범위의 확대

  • 기 인증 등록된 조직이 인증범위의 확대를 요구하는 경우, 특별사후관리심사를 실시하여 해당사항을 확인 인증서를 재발급.
    특별사후심사 일수는 조직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후심사의 50% 범위 내에서 조직과 합의하여 수행.
  • 인증범위의 확대 사유 : 사업장의 추가(신규공장의 증설 - 단, 단순사무소 추가는 제외), 인증품목의 추가
    (기 인증품목과 상이한 코드 품목).

 

인증범위의 변경

  • 기 인증 등록된 조직의 사업장 주소 변경 또는 인증품목 변경 요구시, 해당요구사항을 검토하여, 해당 조직의 시스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특별사후관리심사(0.5MD)를 실시.
    단, 정기사후심사 시기가 도래하여 특별사후관리심사가 정기사후심사와 병행하여 수행되는 경우에는 기존의 정기사후심사에 심사시간을 추가 배정하여 변경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 인증범위의 단순한 변경사항에 대해서는 조직이 제출한 문서 확인을 통하여 인증서를 변경 발급할 수 있으며, 별도의 인증서 발급 비용을 청구토록 한다. 예) 대표자 변경, 상호변경, 사업등록 형태의 변경(개인→법인), 인증품목 용어 변경 등.

 

인증범위의 축소

  • 등록 조직이 인증범위의 축소를 요구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현장에 의한 특별사후관리심사를 수행하지 아니하고 해당 조직과의
    협의를 통하여 인증등록 관련사항을 변경한다.
  • 기 인증 조직이 일부 인증범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혹은 심각하게 인증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해당 조직의
    인증범위를 축소토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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